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반여동 중학생 수학학원 고등 영어학원 초등 영수 공부방 신속한 관리로
    카테고리 없음 2023. 3. 6. 11:55

    반여동 중학생 수학학원 고등 영어학원

    초등 영수 공부방 신속한 관리로


    이 연구는 3년에 걸친 장기 연구로 계획되었으며, 2015년 연구는 3년차 최종 연구에 해당한다. 부산 반여동수학학원 이번 연구에서는 부산 반여동초등영어 초등수학 초등학생학원 반여동초등공부방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자율성을 강화하고 책임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중1 중2 중3 반여동 중학생영어 중학생수학 공부방 학습관리 방안을 '교사학습공동체'에서 모색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는 1, 2학년 때 학업을 통해 학교급 교육과정의 조직과 운영에 대응하기보다는 교사가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전문성을 가지고 대응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린 셈이다. 올해 마지막 3학년 때 탐구해야 할 연구문제는 1)단위학교를 학습공동체로 전환하는 방법, 2)전환교사학습공동체로 학교 교육과정을 구성·운영하는 방법, 3)학습공동체 차원에서 학교교육 부산반여동영어학원 책임의 요구를 충족하는 방법 등이다. 이러한 연구 질문에 답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1, 2년차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에 개발된 '교사 역량강화 모델'의 현장적합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모델을 수정·보완하고, 모델 활용 방안이 제시됐다. 둘째, 국내 학습공동체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와 해외 사례 반여동예비중 중학생학원 반여동중등공부방 연구를 통해 '한국형' 교사 학습 공동체 모델과 특성을 도출했다.

    셋째, 한국형 교사학습공동체 확산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방안,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책임성 제고 방안 등 정책제안이 제시됐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인 2장에서는 이전 학문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교사들이 어떻게 모여 학습공동체를 구축하는지, 기성 학습공동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봤다. 국내외 교사공동체 사례를 살펴보고 학습공동체의 형성 과정을 분석했으며 단위학교 학습공동체의 형성, 발전, 지속적 과정, 발전 단계 등이 제시됐다. 부산 반여동초등학원 반여동중등학원 반여동고등학원 특히 교사학습공동체의 형성·운영·유지·발전에 필요한 조건, 학습공동체의 구성 특성, 교사학습공동체의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이 검토됐다. 3장은 4장의 한국형 학습 공동체 모델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 학습에 해당한다. 3:1장에서는 1, 2학년 때 연구를 통해 개발한 '교사 부산 반여동예비초 예비초등학원 반여동초등학생 초등공부방 종합학원 역량강화 모델'을 학교 현장에 적용해 모델의 적합성을 모색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교사 역량강화 모델을 수정·보완했다. 서울·경기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사례학교가 선정됐고, 지역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해 1~2학년 때 반여동영어수학학원 부산 반여동공부방 개발한 '교사역량강화모델'을 적용해 사례학교 대비 교사학습공동체의 발전과정을 추적하는 질적 사례연구도 진행했다. 경기도내 A중학교, D중학교, E중학교의 사례연구 결과 학습공동체에서 마을교육공동체로 이동하는 패턴이 나타났다.

    이들 사례학교는 '학급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는 부산 반여동영어수학학원 고1 고2 고3 국영수학원 모토 아래 (1)학습공동체 연구를 통해 학습공동체를 구축했고, 부산 반여동예비고 고등학생학원 반여동고등공부방 (2)학습공동체에서 생활공동체로 발전했으며, (3)학교 교육과정을 특성화·다변화시켜 마을교육공동체로 만들었다. 서울시 사례연구에서는 B중, C중, U중 등에서 발견되는 특성을 중심으로 모델 적합성 조사 결과를 논의했고, 반여동중등수학 중등영어학원 중학생공부방 중등전문 국영수 서울의 경우 자율·생활·학습 공동체가 거의 동시에 발전하고 있었다. 교사 역량강화 모델을 활용하는 방안으로는 단위학교를 교육활동 중심의 민주학교 공동체, 윤리에 기반한 생활공동체, 수업연구를 통한 학습공동체로 전환하는 방안을 살펴봤다. 3장 2절에서는 전국 교사 조사를 통해 '교사학습공동체'와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실태와 요구를 분석해 '한국형 교사학습공동체 모델'을 모색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중학교 교사는 총 2,028명이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80%에 해당하는 1,623명이 유효한 자료로 활용돼 분석됐다. 반여동전과목학원 단과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관리해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공동체의 촉진요인과 장애요인, 부산 반여동고등수학학원 고등영어 반여동고등학생공부방 교사학습공동체의 특성, 교사학습공동체의 형성과 발전단계, 교사학습공동체의 현직 교사 전문성 개발 유형 등을 조사했다.

Designed by Tistory.